변동식 CJ헬로비전 대표 "최초∙최고∙차별화 혁신서비스로 유료방송시장 앞장설 것"

2016-10-25 12:03
  • 글자크기 설정

변동식 CJ헬로비전 대표(오른쪽)가 25일 서울 상암동 본사에서 'CJ헬로비전 미디어데이' 간담회에서 유료방송시장 공략을 위한 입장을 말하고 있다. [사진=신희강 기자@kpen]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 CJ헬로비전이 최근 침체된 케이블 시장의 역전을 위해 승부수를 던졌다.

변동식 CJ헬로비전 공동대표는 25일 서울 상암동 본사에서 'CJ헬로비전 미디어데이' 간담회를 열고, 적극적인 유료방송시장 공략 의지를 천명했다.
변 대표는 "냉혹한 유료방송 시장에서 독보적 1등으로 거듭나겠다"며 "CJ헬로비전은 방송사업과 알뜰폰 사업의 규모확대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차별화된 융합사업을 육성해 유료방송과 미디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CJ헬로비전은 이날 △방송사업 경쟁력 강화 및 규모화 △소프트플랫폼 전략 추진 △N스크린(OTT) 확대 △차별적인 알뜰폰 성장 △신수종 사업 확대 등 향후 핵심 전략을 제시했다.

변 대표는 "CJ헬로비전은 디지털케이블, 기가인터넷, UHD방송, N스크린 등 분야에서 최초 최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며 케이블방송 1위사업자로 성장해왔다"며 "지금의 위기를 케이블 혁신을 통해 극복하고, 방송 본연의 경쟁력을 강화해 유료방송시장에서 정면승부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방송과 미디어로서 케이블의 핵심가치를 개인과 지역, 실생활로 확대 적용해 다양한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CJ헬로비전의 성장엔진을 재점화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변 대표는 CJ헬로비전이 유료방송 시장의 주도사업자로 성장하기 위해 5개 핵심 전략방향을 제안, 이를 바탕으로 다각적인 사업혁신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방송사업의 질적 성장을 가속화하고 규모의 확대를 추진하겠다"면서 "CJ헬로비전은 UHD방송과 기가인터넷을 조기에 확산시키고, 단방향 디지털방송인 8VSB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소프트플랫폼(Soft Platform) 전략을 통해 차세대 케이블TV 플랫폼으로의 기술진화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변 대표는 "CJ헬로비전은 클라우드방송을 기반으로 케이블방송 구조를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IT와 모바일 등 외부 서비스 사업자가 케이블TV 플랫폼에 자유롭게 참여해 신규 비즈니스가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변 대표는 티빙(tving) 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게 티빙박스(가칭)를 출시하고 N스크린 전략을 재가동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향후 티빙박스는 티빙을 비롯해 국내외 방송 및 콘텐츠 사업자와 제휴해 다양한 영상서비스를 제공하는 게이트웨이(Gateway)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라며 "CJ헬로비전은 방송콘텐츠 소비의 트랜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OTT 확대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변 대표는 알뜰폰(MVNO) 규모확대를 추진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존 알뜰폰 사업은 ‘반값유심’과 같은 시장파괴적인 요금제와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통신진영과 차별화된 색깔 있는 성장을 추진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CJ헬로비전은 특화요금제를 활성화하고 알뜰폰의 지속성장을 위해 ‘데이터 사전구매제도’ 등 제도개선을 견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변 대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최신 기술을 케이블TV 플랫폼에 접목해 신수종 사업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미 CJ헬로비전은 미디어커머스와 스마트홈 IoT 등 융합형 신규 비즈니스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CJ그룹의 다양한 생활문화 가치를 미디어산업과 결합한 ‘라이프 스타일’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CJ헬로비전은 17개의 차세대 케이블 서비스를 시연하며 유료방송시장에서 경쟁력 확보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CJ헬로비전은 케이블 기술혁신과 신규사업의 확장을 위해 △클라우드 플랫폼 고도화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추진 △혁신적 사용자화면(UI/UX) 개선 등 3대 케이블 기술전략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또 CJ헬로비전은 차세대 케이블의 대표 서비스로 혁신적인 클라우드 사용자화면 △알래스카(Alaska UI/UX), 무선 셋톱박스 서비스인 △케이블에어(Cable Air), 빅데이터 기반의 △미디어커머스와 △사용자 타깃광고 등을 처음으로 공개해 관심을 집중시켰다. CJ헬로비전은 이날 공개된 신규 서비스들을 올해 말부터 순차적으로 상용화하며 케이블 혁신을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