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천년의 꿈, 황룡사 역사문화관 개관

2016-12-01 01:29
  • 글자크기 설정

새로운 경주관광 명소로 자리매김

황룡사 역사문화관 목탑모형. [사진=경상북도 제공]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도는 지난 2013년 첫 삽을 뜬 지 3년 만에 황룡사의 역사와 문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황룡사 역사문화관’이 지난 19일 문을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경북도, 문화재청, 경주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황룡사 복원사업의 일환으로 경주시 구황동 황룡사지 인근 부지 1만4000㎡에 연면적 2865㎡ 2층 규모의 한옥으로 건립됐다.
역사관 내에는 황룡사 상징인 9층 목탑을 10분의 1로 축소한 모형탑 전시실과 황룡사의 건립부터 소실까지 전 과정을 소개하는 3D 입체 영상실, 발굴유물 전시실 등으로 구성됐다.

1층 전시실에는 당시 높이가 무려 82m에 달했던 황룡사 9층 목탑의 내‧외부를 섬세하게 표현한 10분의1 크기의 모형탑이 있고, 목탑기둥과 추녀 등 일부를 1:1 비율로 재현해 놓은 조형물은 당시 목탑의 위용을 짐작하게 한다.

황룡사 9층 목탑은 800년 전 몽골 침입으로 소실되는 안타까운 역사를 품고 있다. 역사관에는 현대적 첨단 기술로 탑의 어마 어마한 위용을 화려한 3D입체 영상으로 되살려 놓았다.

황룡사 건립의 역사적 배경에서부터 몽골군 침입으로 소실되는 전 과정을 관람객이 몰입해 감상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아파트 30층 높이의 거대한 9층 목탑이 불타 무너져 내리는 스펙터클한 영상은 관람객으로 하여금 안타까운 탄식을 절로 자아내게 한다.

9.12지진으로 인해 침체된 경주지역 경기 활성화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경북도는, 이번 황룡사 역사문화관 개관과 함께 경주관광이 한층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천 년 전 신라왕과 왕비가 거닐던 ‘신라 탐방길’이 지난 11월 8일 신라왕궁과 도당산~남산을 연결해 복원됨에 따라, 황룡사 역사관과 세계문화유산 역사지구를 연계한 경주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홍보 해 나갈 계획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황룡사역사문화관 개관에 발맞춰 경주 관광 여건 변화에 걸 맞는 킬러 콘텐츠를 개발하고, 현재 추진 중인 신라왕경 복원․정비와 황룡사 복원 사업에 더욱 심혈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