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독일 입국한 난민 전년비 1/3로 뚝..메르켈 안도의 한숨

2017-01-12 05:24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세미 기자 = 2016년에 독일에서 망명을 신청한 난민 수가 1년 만에 1/3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독일로 들어와 망명을 신청한 난민은 28만 명으로 2015년의 89만 명에서 68%나 줄어들었다. 독일 내무 장관은 2016년 발칸반도 육상 이동 경로가 폐쇄되고 EU와 터키가 난민송환협상을 타결한 것의 그 배경을 설명했다.
난민 중에는 시리아인이 가장 많았고 아프가니스탄 및 이라크 출신이 그 뒤를 이었다. 

최근 독일에서는 망명을 신청한 난민에 의한 테러가 발생하는 등 난민 문제는 수용적 입장을 내세우는 메르켈에 정치적으로 큰 부담이 되었다. 지난달 베를린에서 트럭 테러를 저지른 용의자 역시 튀니지 출신의 망명 신청 난민이었다. 

앞서 지방선거에서 메르켈이 속한 기민당은 지방선거에서 패하는 등 유권자의 심판을 받았고 메르켈 총리 역시 난민 문제를 더 잘 처리했어야 한다며 유감을 표한 바 있다.

BBC는 이번에 망명 신청 난민 수가 급감하면서 독일 정부는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게 됐다면서도 여전히 난민의 사회 적응과 통합 문제에서는 불안해하는 유권자들을 달래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지워싱턴 대학의 호프 해리슨 교수는 USA투데이에 "통계 수치는 분명 나아졌지만 베를린 트럭 테러를 비롯해 작년 한 해 여러 사건들은 여전히 메르켈에 상당한 압박을 가하고 있다"며 "만약 2017년에 추가 테러가 발생할 경우 메르켈의 4연임 도전이 성공할 가능성은 급격히 낮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