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이재용 구속 결정 존중…이제 朴대통령이 책임져야"

2017-02-17 09:41
  • 글자크기 설정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맨 왼쪽은 국회 탄핵소추위원장(법사위원장)인 권성동 의원, 가운데는 김성태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바른정당은 17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에 대해 존중의 뜻을 표하고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특검 수사에 협조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형사소송법상 구속영장 재청구는 새로운 증거가 발견된 경우 재심사해서 발부토록 돼 있는데, 새로운 증거가 발견됐는지 여부는 법원이 엄격하게 법과 원칙에 따라 심사해 결정했을 것으로 믿고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 한 번 확인하게 한 결정"이라며 "재벌개혁과 경제정의 실현을 위한 첫 발걸음이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과 관련해 주 원내대표는 "마지막까지 품격있는 재판이 될 수 있도록 헌재, 소추하는 국회 측, 대통령 측에서 서로 협조하고 승복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다 같이 냉정을 되찾고 헌재가 충분하고 신속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결과에 승복하는 성숙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종구 정책위의장은 "이번 기회에 삼성이 환골탈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차명계좌의 비자금을 사회에 환원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투명한 경영으로 삼성이 국민으로부터 용서받을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된다"고 촉구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또한 "국세청은 이번 (삼성의) 범법행위와 관련해 발생한 여러 세금을 철저히 추징해야 한다"면서 "특히 상속증여세와 관련된 세금을 철저히 추징해서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재벌의 탈세 행위를 봉쇄하는 표본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재경 최고위원은 특검 수사에 불성실하게 응대하는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날을 세웠다.

그는 "법과 수사에 예외가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삼성이) 글로벌 시장에서의 역할을 생각하면 안타깝다"면서 "이번 사태가 최순실과 대통령에게서 비롯됐고 수사와 탄핵심판, 언론 보도 등으로 사건의 전모와 책임 소재가 분명해졌음에도 대통령은 책임을 부정하면서 수사와 헌재 심판에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최고위원은 "김기춘, 안종범, 조윤선, 정호성을 비롯한 최측근 참모들이 암 투병 등 최악의 상태에서 구금의 고통을 당하고 있고 그 여파가 기업에까지 미치고 있다"면서, "대통령께선 이제라도 신속하고 성실하게 수사와 심판에 응해 더 이상 피해자가 없도록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김성태 사무총장 역시 "이 부회장이 구속된만큼 남은 것은 대통령의 뇌물죄에 대한 엄정한 수사와 명확한 사실규명"이라며 "박 대통령의 명예로운 결단이 헌재 결정 이후 우리 사회의 극단적 대립과 사회적 갈등을 수습하고 안정적인 국가 리더십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