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국민께 송구" 메시지는 단 29자뿐.

2017-03-21 12:10
  • 글자크기 설정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아주경제 주진 기자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메시지는 단 29자에 그쳤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25분께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 정문 현관 앞 포토라인에 서서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습니다"라고 6초 남짓한 짤막한 메시지만 밝힌 뒤 곧바로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파면 이후 박 전 대통령이 육성으로 입장을 밝힌 건 처음이다. 차에서 내렸을 때 잠시 미소를 지은 것 말곤 박 전 대통령은 내내 담담한 표정이었다.

취재진은 '검찰 수사가 불공정했다고 생각하느냐', '아직도 이 자리에 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느냐' 등의 질문을 했으나 박 전 대통령은 답변하지 않았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지난 12일 청와대를 나와 삼성동 자택으로 복귀하면서 "시간이 걸리겠지만,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고 믿고 있습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박 전 대통령이 이날 포토라인에서 지지자들을 향해 결백을 호소하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일부 있었다.

박 전 대통령이 원론적인 입장만을 짧게 밝힌 데 그친 것은 곧 시작될 피의자 신문을 앞두고 굳이 검찰을 자극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에서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소명하기보다는 '장외 여론전으로 지지자 결집을 시도한다'는 비판적 여론 역시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반대로 여전히 검찰 수사에 불편함을 드러냈다는 분석도 있다. 복장도 박 전 대통령이 '강한 메시지'를 내놓을 때 입던 짙은 남색 코트에 바지 차림이었다. 사저 복귀 때와 같은 옷차림으로 사실상 헌재 파면 불복 입장을 견지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이 불필요한 비판 여론을 자초하지 않게 상당히 심사숙고해서 코멘트를 뽑은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지금까지의 박 전 대통령 태도를 봤을 때 조사실에서는 강경한 부인 입장으로 나갈 개연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편, 박 전 대통령이 검찰 포토라인 앞에서 뭔가 메시지를 전할 것이라 기대했던 많은 국민들은 실망감을 토로했다.

누리꾼들은 "국민화합을 위한 메시지는 아무리 기다려도 해주지 않는군요. 끝까지 자기편이 싸워주기를 바라는 것 같아서 씁쓸하네요"(다음 아이디 '송구리'), "이제라도 모든 걸 밝히시고 용서를 구하세요. 그게 국민을 마지막으로 배려하는 것입니다"(네이버 아이디 'ys98****')라는 비판글을 쏟아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