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에이브릴 한국어 서비스' 베타 오픈… AI 개발 생태계 붐업 나서

2017-03-30 10:19
  • 글자크기 설정

SK㈜ C&C ‘에이브릴 블루밍 데이(Aibril Blooming Dat)’ 행사에서 SK㈜ C&C Aibril Eco사업팀 김종민 팀장이 “에이브릴과 함께하는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사진= SK주식회사 C&C]

아주경제 권지예 기자 = SK주식회사 C&C가 국내 스타트업들에게 한국어 왓슨 API 기반의 개발 환경 일부를 비공개 베타 오픈하면서 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 개발 생태계 조성에 나섰다.

SK㈜ C&C는 지난 29일 청담동 드레스 가든에서 200여명의 스타트업 및 중견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개발자와 함께하는 에이브릴 블루밍 데이(Aibril Blooming Day)’ 행사를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국어 왓슨 기반의 에이브릴 상용화’에 앞서 국내 산업 및 일상 생활 곳곳에서 에이브릴을 활용한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붐을 일으키기 위해 마련됐다.

SK㈜ C&C는 행사 참석자 중 개발 환경 체험 신청을 받아 베타 오픈한 에이브릴 포털을 통해 왓슨 한글 API 활용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한 실험적인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함께한 참석자들은 유통∙헬스케어∙교육∙금융∙제조 등 다양한 산업에서 ICT 융합 기술을 활용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창출한 스타트업∙중견기업 소속 개발자들이다.

SK㈜ C&C 에이브릴은 사용자가 인공지능 관련 경험∙지식이 없더라도 전문 산업지식과 번뜩이는 아이디어만으로도 자신만의 인공지능 서비스를 쉽게 만들어 서비스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가령 챗봇을 상품 추천 및 반품∙물건 교환 업무에 활용하면, 고객이 구매한 의류의 교환 신청과 함께 챗봇이 고객과 실시간 소통하며 구매 의류 확인부터 다른 의류 추천 및 교환의 과정을 자동으로 진행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SK㈜ C&C가 선보인 △개개인의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초등학생 튜터’ △개발자가 손쉽게 챗봇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챗봇 프레임워크’ △국내 로봇 기업인 아이피엘(IPL)사의 이동형 홈 로봇 아이지니(IJINI)의 에이브릴 대화서비스 시연도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쉐어 타이핑 애플리케이션(문자 통역사가 음성을 텍스트로 전달해주는 기능)’을 자체 개발한 ‘AUD사회적 협동조합’은 에이브릴의 한국어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해 청각 장애인들의 소통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큰 박수를 받았다.

SK㈜ C&C는 향후 ‘에이브릴 포털’에 등록된 파트너사에게 △API 활용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기술 자문 △온∙오픈라인 교육 제공 △서비스 기획에 대한 1대1 컨설팅 △에이브릴 포털 을 통한 공동 마케팅 제공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에이브릴 블로그와 페이스북도 오픈해 에이브릴 활용 팁은 물론 국내 파트너사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에이브릴 서비스 사례도 소개할 방침이다.

이문진 SK㈜ C&C 에이브릴사업본부장은 “에이브릴은 누구나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것”이라며 “에이브릴을 통해 제2의 벤처 창업 열풍을 일으키고 강한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