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내년 지방선거때 개헌" 공약 재확인… 사드 문제는 신중 접근

2017-05-19 16:03
  • 글자크기 설정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공통공약 우선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낮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에서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전병헌 정무수석, 정의당 노회찬·국민의당 김동철·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자유한국당 정우택·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임종석 비서실장.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주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대선 공약대로 내년 지방선거때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또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문제에 대해서는 특사 활동 결과와 한미·한중 정상회담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낮 청와대 상춘재에서 진행한 여야 5당 원내대표와의 오찬 회동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 회동에서 "정치권의 개헌 논의 과정에 국민의 의견을 충실히 수렴해 반영하고 선거 제도 개편도 함께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의 사드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건의에 대해 "특사 활동의 결과 등을 지켜보고 한미, 한중 정상회담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구성하기로 사실상 합의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운영 제안에 대해 5당 원내대표의 동의가 있었고 실무협의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또 "각 당의 공통 대선 공약을 우선 추진하자는 대통령 제안에 대해 각 당 원내대표들의 동의가 있었고, 국회에서 구체적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세종시 완성 위해 국회 분원을 우선적으로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들은 국회에서 검찰개혁, 국가정보원 개혁, 방송개혁 등에 대해 논의키로 했다.

이와 관련,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국회 차원의 합의가 이뤄지기 이전이라도 국정원이 국내 정치개입 근절에 대해선 확고한 의지를 강력히 표명했다"고 말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일자리 추경안을 국회에 상세히 설명하고 국회에서 원만한 처리에 대해 각 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서비스산업발전법과 규제프리존법을 전향적으로 검토해 달라는 야당의 건의에 대해 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들은 해당 법안을 국회에서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은 "곧 출범하게 될 국정기획자문위에서 5당 후보들의 공통된 공약을 리뷰하는 자리가 있었다"며 "5당 원내대표간 협의와 회의를 통해 우선적으로 속도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전 수석은 "업무지시를 최소화해야한다는 야당의 우려와 건의가 오늘 오찬 자리에서도 있었다"며 "대통령 업무로 권한이 있는 부분에서 업무지시를 해나간다는 점에서 지시를 한 것이고 당연히 국회 입법사항이나 국회의 협조가 필요한 건 동의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대변인은 이날 초청 오찬에서 "참석자들은 관례적으로 달았던 이름표를 달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리는 각종 회의에 모든 참석자가 이름을 다는 관행에 대해 재검토해보라'고 지시해 이날 초청 오찬에서부터 문 대통령의 뜻을 반영해 명찰을 달지 않았다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이날 오찬은 청와대 상춘재에서 진행됐으며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미의당 김동철, 바른정당 주호영, 정의당 노회찬 등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청와대측은 문 대통령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전병헌 정무수석이 배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