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주석이 극찬한 ‘생각하는 정원’ 중국어판 책으로 재발간

2017-05-23 16:41
  • 글자크기 설정

'생각하는 정원' 중국판 ‘사색지원’ 인민출판사에서 발행

개정증보판 13년만에 발행…그동안 중국과의 인연에 이목 집중

장쩌민, 후진타오, 시진핑 등 방문…중국 교과서에 소개되기도

‘사색지원(思索之苑)’의 개정증보판 [사진=생각하는 정원]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제주시 한경면 저지리 ‘생각하는 정원(원장 성범영)’의 이야기를 담은 ‘사색지원(思索之苑)’의 개정증보판이 중국 인민출판사에서 13년만에 재발간됐다. 이번 개정증보판은 그동안 생각하는 정원과 중국과의 다양한 인연이 반영된 결과여서 주목을 받고 있다.

‘사색지원’은 중국 인민출판사가 2006년 성범영 원장의 나무와 분재, 그리고 인생 이야기에 대한 이야기를 엮어 출간한 ‘생각하는 정원’의 중국어판이다. 황무지 땅을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정원으로 완성하기까지 나무에 대한 그의 사랑과 집념을 감동적인 스토리로 담아냈다.
이번 증보판은 지난 2006년 책이 발간된 후 상호가 ‘분재예술원’에서 ‘생각하는 정원’으로 바뀌었고, 정원에도 많은 발전과 변화가 생김에 따라 이를 반영, 보완해 내게 됐다. 또한 2015년 성 원장의 일대기가 중국 중학교 3학년 역사교과서인 ‘역사와 사회’에 소개되고, 지난해 ‘생각하는 정원’이 중국국가여유국의 관광명소 품질관광서비스 인증인 QSC를 받게 되면서 중국내 관심이 늘어난 것도 이유다. 특히 올해는 ‘생각하는 정원’이 개원한 지 25주년이 되는 해이며, 한중수교도 25주년이 되는 해여서 그 의미가 각별하다.

1995년 11월 '생각하는 정원'을 방문한 장쩌민 주석 [사진=생각하는 정원]

1997년 후진타오 방문 [사진=생각하는 정원]


그동안 생각하는 정원과 중국과의 인연은 각별했다. 1995년 판징이 전 인민일보 총편집장의 방문을 계기로 그해 11월 장쩌민 중국 국가주석이 방문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인연이 시작됐다. 특히 “황무지를 아름다운 정원으로 만든 성원장의 개척정신을 본받으라”는 장쩌민 주석의 말에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고위인사들이 연이어 방문하게 됐다. 1997년 후진타오, 2006년 시진핑 국가주석과 각부처 장관들, 각 지방정부의 지도자들 등 약 6만여명이 방문해 극찬을 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에는 중국국가화보인 인민화보특별호 ‘아름다운 중국, 아름다운 한국’ 한중사진전에 한중양국의 대표적인 정원으로 생각하는정원이 소개됐다. 중국은 세계문화유산인 쑤저우 원림이, 한국은 생각하는정원이 상상의 정원으로 꼽혔다.

성범영 원장은 “1995년 장쩌민 주석이 우리 정원을 방문하면서 시작된 중국과의 인연이 세계적인 정원으로서 자리잡는 데 큰 인연이 됐다”며 증보판을 발행하게 된 소회를 밝혔다.
 

'생각하는 정원' [사진=생각하는 정원]


한편 ‘생각하는 정원’은 농부 성범영이 1968년부터 황무지를 개척하기 시작한 후 집념의 결실로 맺은 가장 세계적인, 가장 제주적인 정원이다. 국가지정 민간정원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원이다. 1만2000평 대지에 7개 소정원들과 다양한 부대시설로 구성돼 있다. 소정원들은 서로 다른 폭포와 연못 그리고 돌다리가 이어져 평화로운 분위기를 느끼게 하고 오름과 잔디광장을 중심으로 한국 고유의 수종인 정원수와 분재 그리고 특이한 형상의 괴석과 수석들이 생명의 아름다움과 유구한 세월을 느끼게 하며 사색에 빠져들게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