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 정관에 도시철도 들어서나"···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2017-06-19 08:07
  • 글자크기 설정

오규석 기장군수 "이제 시작에 불과...도식철도 구축 총력"

오규석 기장군수. [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부산) 정하균 기자 = 부산광역시 기장군민의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가 들어설 첫 단추가 꿰어졌다. 도시철도 기장선이 완공되면 기장군 대중교통 불편 해소와 지역개발이 촉진될 전망이다.

18일 기장군에 따르면 안평역까지 운행 중인 도시철도 4호선을 일광신도시까지 연결하는 신설 기장선(경전철)과 동해선 좌천역에서 월평까지 연결하는 정관선을 노면전차(트램)로 건설하는 계획이 포함된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최근 국토교통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이후 내부결재를 거쳐 확정해 19일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이 고시된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국토부 심의를 통과했다고 바로 건설을 시작하는 것은 아니다.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며 "앞으로 산적한 과제와 절차가 남아있고 도시철도가 들어서는 날까지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4년째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발목을 잡고 있는 도시철도 4호선 기존 기장선(안평역~교리역)부터 우선 확정돼야 한다"며 "설계변경을 통해 일광신도시까지 구간을 연장하게 되면 행정적인 절차와 예산절감은 물론, 사업도 훨씬 앞당겨 실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도시철도 정관선은 애초 경전철로 계획됐다. 군은 사업성 및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2015년 6월 아주대학교에 군비 1억원의 용역비를 투입해 노면전차로 변경, 그 결과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했다.

오 군수는 "이번에 확정된 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이 우선순위에 선정됐지만 국토부, 기재부, KDI 예비타당성 심사 등이 남아 있다"며 "2019년 개통될 동해선과 함께 정관선(노면전차) 사업의 조기 확정도 시급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군 관계자는 "부산시 계획안 확정에 대해선 당연하고 상식적인 결과"며 "전 군민들의 바람을 담아 기장선과 정관선의 조속한 확정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오 군수는 2012년부터 부산 기장군이 역점적으로 추진한 도시철도 4호선 기존 기장선(안평역~교리역) 시행을 위해 국토부, 기획재정부, KDI, 국회 등 관계기관을 150여 차례 방문, 협조를 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