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주의 도시이야기] 작품으로 남은 도시, 고흐의 오베르

2017-07-18 20:00
  • 글자크기 설정
 

[오베르=윤주]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의 마지막 작품으로 알려진 ‘까마귀가 나는 밀밭’을 그린 곳이다. 이 행운의 도시는 프랑스 파리에서 북서쪽으로 27㎞ 정도 떨어진 작은 도시로, 우아즈 강가에 있는 오베르란 뜻을 지닌 ‘오베르 쉬르 우아즈(Auvers-sur-Oise)’이다. 고흐가 생을 마감하고 묻힌 인연으로 고흐를 자산으로 갖게 됐다.
말년의 고흐가 여러 도시를 거쳐 오베르로 간 것은 고갱을 비롯한 사람들과의 갈등과 화가로서의 번민으로 괴로워할 때로, 정신과 의사이며 화가인 폴 가셰 박사에게 치료를 받기 위해서였다. 고흐는 그림 그리기가 도리어 건강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조언한 가셰 박사의 말에 따라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그림을 그리고 저녁 9시에 잠자리에 드는 규칙적인 생활을 했다. 고흐는 동생 테오와 어머니, 고갱에게 보낸 편지에서 오베르가 그림을 그리며 지내기에 좋은 곳이라 했다. 테오에게는 가족의 건강을 위해 이곳에 오라고 권하기도 했다. 비록 고흐가 다시 흔들리며 7월 29일 이곳에서 스스로 생을 마감하기는 했지만, 그는 70여일 머문 오베르에서 80여점에 이르는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당시 고흐가 묵었던 라부여관과 그가 그린 교회, 밀밭을 비롯한 마을은 이제 고흐 루트가 됐다. 고흐 자신도 동생 테오와 함께 이곳에 묻혀 있다. 그래서인지 오베르의 길을 걷고 풍경을 바라보는 것은 고흐의 고뇌와 치열했던 마지막 삶을 엿보는 것만 같다. 목사의 장남으로 태어나 화랑의 점원으로 일했고 신학공부를 하다가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기까지 늘 가난과 번뇌로 고독한 삶이었다. 오베르는 고통에 겨워하는 그에게 위안을 건네는 풍경을 빌려주었고 그 덕에 위대한 예술을 품은 관광지가 되었다.
고흐의 삶과 그의 작품에 감흥을 배가하려면 그가 머물렀던 시기에 맞추어 가는 것이 좋다. 고흐가 살았던 시기(5월 21일~7월 29일)와 어긋난다면 ‘고흐가 미쳤던 게 분명하군’이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풍경이 딴판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흐가 그림을 그린 즈음의 오베르는 고흐가 미쳐서 그린 제멋대로의 풍경이 아님을 확인해준다. 한여름이지만 밀 수확을 앞둔 들녘에 흐릿한 날씨가 더해지노라면 고흐의 그림과 같은 풍경이 마법처럼 나타난다. 고흐의 그림은 당시 풍경에 그의 붓 터치가 더해진 것이었다.
고흐의 흔적을 따라가 보면 사람이 자산이 된 도시가 그들과의 인연으로 도시의 인상을 만들며 세월을 담아가는 모습이 부럽기만 하다. 하여, 우리나라 구석구석에 남겨진 아름다운 작품들과 작가를 곰곰이 더듬어 본다. 도시는 사람들의 흔적이 켜켜이 쌓인 곳으로, 사람들과의 인연은 어디에나 남겨져 있다. 결국, 도시의 귀한 자원 중 최고는 멋진 건물보다 사람일 것이다. 그 아름다운 흔적을 우리도 도시의 귀한 자산으로 키워야 할 때다. 누가 알겠나! 우리에게도 곧 누군가를 품었던 도시가 그로 인해 먹고살게 되는 일이 생길지도 모르니까.

포토 스팟팁 : 고흐의 그림에 담긴 풍경을 느끼려면 6월에서 7월 말 오베르를 찾아, 시청과 라부여관을 시작으로 그림의 루트를 따라 밀밭과 그의 무덤까지 가는 것을 추천한다. 이 시기에 가면 고흐와 시절인연을 맺은 풍경과 조우하게 될 것이다.
<지역전문가·한국지역문화생태연구소장>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