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국제영화제 모든 역량 동원해 지원하겠다"

2017-08-09 16:31
  • 글자크기 설정
부산국제영화제(BIFF) 김동호·강수연 공동집행위원장의 동반 사퇴 발표와 관련해, 부산광역시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9일 이병진 부산시 문화관광국장은 "BIFF가 2016년 7월 민간 이사장체제로 전환, 운영 중인 만큼 사태 해결에 직접 나서기는 어렵다. 그러나 BIFF가 흔들림 없는 세계적 영화제로 계속 성장해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에 따라 시 차원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시는 이를 위해 우선 올해 영화제가 성공적으로 열릴 수 있도록 국비 감소액 1억9000만원과 아시아영화아카데미 운영협찬금 부족분 1억5000만원 등 3억4000만원을 추경 예산에 편성해 지원한다.

경기침체와 청탁금지법 등 영향으로 위축된 기업 협찬금은 영화제 측에서 당초 예상한 대로 22억5000만원을 차질 없이 유치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부산국제영화제를 안정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소방, 경찰 등 주요 행정지원과 자원봉사 발대식, 의전지원, 주차, 홍보 등 사전 프로세스 지원도 부산시가 주도적 역할을 하는 등 행정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또 영화제 관련 국비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영화진흥위원회 공모사업이 아닌 일반회계로 편성하는 방안과 아시아필름마켓 운영비 10억원을 국비로 추가 지원하는 방안 등을 서병수 부산시장이 직접 나서 문화체육관광부에 강력히 요청하기로 했다.

특히 부산국제영화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영화인의 전폭적 참여와 지지가 최대 관건인 만큼, 올 영화제 개최계획 기자회견(9월초) 전까지 부산과 서울 영화인과의 간담회를 개최, 영화인들의 건의사항을 전폭 수렴하여 부산시 차원의 모든 지원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이병진 국장은 일각에서 거론하고 있는 부산시와 부산국제영화제간의 갈등 역시 사실관계를 밝히며 오해라고 설명했다.

이 국장은 "서병수 부산시장은 당시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으로서, 부산국제영화제가 그 동안 쌓아온 중립성과 순수성을 훼손할 수 있고 정치적으로 이용, 사회적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사안이라 판단해 유가족의 상영 만류 의견을 감안했고, 해당 영화를 상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일 뿐, 실제 상영을 막기 위한 제재나 방해한 사실이 없었으며, 문화계 블랙리스트와도 전혀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BIFF의 자율성과 독립성 보장을 위해 부산시장의 당연직 조직위원장을 지난해 7월, 민간인에게 전격 이양하면서 영화제 운영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이병진 국장은 "부산국제영화제의 예술적 영역에서는 철저하게 영화인에게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한다는 원칙은 변함이 없다"며 "어려움 속에서도 부산국제영화제가 역동성과 활기로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부산 시민과 영화인들이 힘을 모아 줄 것"을 호소하며, "20년 전 부산국제영화제가 출범 했을 때 그 마음으로 돌아가 변함없는 세계적 영화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사)부산국제영화제와 함께, 시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