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박기영, 황우석 사태 책임 있지만 공도 있어… 과기본부장 적임자"

2017-08-10 19:33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참여정부 청와대 정보과학기술비서관 시절 '황우석 사태' 관련 논란에 휩싸인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차관급)의 거취 관련 "걱정 끼쳐 국민께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나 적임자를 임명했다는 배경을 재차 설명하면서 과학기술계의 이해를 구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긴급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입장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는 촛불민심의 구현이라는 국정목표 실천에 있어 참여정부의 경험, 특히 실패의 경험에 대한 성찰을 소중한 교훈으로 삼고 있다"며 "참여정부에 종사했던 분들도 실패의 경험에 대한 성찰을 함께 할 수 있다면 새 정부에서 같이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그러면서 "박기영 본부장은 황우석 교수 사건 당시 과학기술보좌관이었기 때문에 그 사건에 대한 무거운 책임이 있다"며 "하지만 모두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IT분야와 과학기술분야의 국가경쟁력은 참여정부 시절 가장 높았다"고 말했다.

이어 "과기혁신본부 신설을 주도한 사람 중 하나가 박기영 본부장"이라며 "과도 있지만 공도 있다. 과(過)가 적지 않지만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를 임명한 취지에 대해 널리 이해를 구한다"며 "이에 대한 과학기술계의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