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제재대상에 北인민무력상 박영식·3개 핵심기관 추가

2017-09-12 07:46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AP]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12일 채택한 새 대북제재 결의에 북한의 개인 1명과 3개의 단체를 추가로 제재대상 명단에 올렸다.

이번 제재대상에 포함된 박영식은 우리의 국방장관 격인 인민무력상이다.

그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관여한 인물로 지목돼 지난해 3월 미국의 독자 제재대상 명단에 오른 바 있다.

평양방어사령부 정치위원 출신인 박영식은 2014년 4월 군부의 인사권을 틀어쥔 총정치국 조직담당 부국장에 올랐다. 2015년 5월에는 북한군 서열 3위인 인민무력상으로 승진했다.
그는 지난해 5월에 열린 노동당 7차 대회에서 당 정치국 위원, 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으로 선출됐으며, 지난 6월 개최된 최고인민회의에서는 북한의 최고권력기구인 국무위원회에 입성했다.

유엔 안보리가 제재대상으로 추가한 3개의 단체는 모두 노동당 기구로, 당 중앙군사위원회는 북한군을 통제하는 의사결정 기구이며 조직지도부와 선전선동부는 당 중앙위원회의 양대 핵심 부처다.

김정일 집권 시기에는 유명무실했다가 김정은 체제 들어 실질적인 의사결정 기구로 부활한 당 중앙군사위에는 북한군을 움직이는 고위간부들이 모두 망라돼 있고, 김정은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지난 9일 개최된 6차 핵실험 기여자를 위한 축하연회도 당 중앙위원회와 당 중앙군사위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북한의 중요 정책을 결정하고, 특히 북한의 모든 인사권을 틀어쥐고 있는 당 조직지도부는 역할의 중요성 때문에 김정일 집권 시기부터 북한의 1인자들이 직접 관장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