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국민의당, 이번만큼은 '캐스팅보트' 아니라 국민 뜻 받들어야" 김명수 인준 압박

2017-09-13 09:59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1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2017.9.11 [연합뉴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이번만큼은 당리당략과 존재감, 캐스팅 보트가 아니라 국민의 뜻을 받드는 신중한 결정해 달라"고 국민의당을 압박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국회가 정략을 벗어나지 못하면 촛불은 국회를 향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 후보자가 '코드인사'라는 야당의 주장과 관련해 "실력과 자질이 부족하지 않고 넘치며, 국민을 납득시킬 수 있고, 상식과 원칙을 가질 수 있는, 유전무죄 유권무죄의 오명을 벗어낼 수 있는 사법 개혁의 적임자를 코드인사라고 할 수는 없지 않냐"며 "대법원의 공백을 메워야 하는 중요한 시점에서 정략을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부결 사태를 재차 언급하며 "김 후보자는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이 2012년 민주당 원내대표 시절 야당 몫 헌법재판관으로 추천했던 분"이라며 "(김 후보자는) 여러 후보자 가운데 평소에 했던 판결문을 살펴보고 법조 내부의 평판을 들어보고 인품과 자질을 제대로 갖췄다고 판단해 추천했다. 이 분을 코드인사라고 한다면 그것은 자기부정"이라고 꼬집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