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유엔 출국…다자외교전 데뷔

2017-09-18 16:03
  • 글자크기 설정

3박5일 방문…유엔총장 등 만나

北 강력 제재 위한 국제 공조 초점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72차 유엔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18일 오후 성남 서울공항에서 전용기에 올라 환송객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유엔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3박5일 일정으로 미국 뉴욕 방문길에 올랐다. 정부 수립 후 취임 첫 해에 대통령이 다자외교의 본무대인 유엔 총회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의 다자 외교무대 활동은 지난 7월 초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후 2개월여 만이다.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으로 한반도 안보 상황이 엄중한 가운데 이뤄진 이번 방문은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강력한 제재와 압박이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의 공조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18일(이하 현지시간) 뉴욕에 도착하자마자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유엔 안보리 역할, 대북 인도적 지원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어 뉴욕·뉴저지 지역 동포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19일에는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만나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3개국 정상들과 양자 정상회담을 한 뒤 미국 싱크탱크인 어틀랜틱카운슬이 주관하는 2017년 세계시민상 수상식 만찬회에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함께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20일 뉴욕 금융경제인과 만남에서 정부의 경제 기조를 알리고 투자를 요청하는 자리를 갖는다. 저녁에는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홍보행사를 주최한다.

뉴욕에서의 마지막 날인 21일 오전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한·미·일 3국 정상 오찬회동에 참석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양자 정상회담도 추진 중이다.

문 대통령은 유엔 다자외교 활동을 통해 북한의 6차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MB) 도발을 강력 규탄하고, 북한을 조속히 대화의 길로 이끌기 위해 국제사회가 안보리 결의 2375호를 충실히 이행하며 일치단결된 공조를 하도록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반도에 다시는 전쟁은 없어야 한다’고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 한반도 당사국들을 설득하면서 북핵 문제는 외교적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기조를 강하게 피력하며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일 정상회담과 한·미정상회담에서는 현 단계에서 가용한 외교·군사적 옵션이 논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특히 대북 원유공급 중단과 같은 '실효적 제재'를 끌어낼 수 있도록 중국을 상대로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자고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이번 유엔 방문 계기에 이탈리아를 비롯한 5∼6개국과 잇따라 양자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다. 이 경우 주변 4강인 미·일·중·러가 신(新)냉전적 구도를 보이는 흐름 속에서 유럽 등지로 북핵 외교의 외연을 넓히는 것은 국제사회의 대북공조를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갖는 것으로 평가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