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해투위 주장 이해하지만 일부는 근거없는 억지'

2017-10-20 08:00
  • 글자크기 설정

인천 남동구,소해투위 기자회견에 대한 입장 표명

인천 남동구(구청장 장석현)가 ‘소래포구 해오름공원 임시어시장 개설저지 투쟁위원회’(위원장 최성춘 이하 ‘투쟁위원회’)의 기자회견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남동구는 지난 3월 소래포구 화재를 계기로 삼아 어시장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로 하고, 상인들이 안전하고 위생적인 적법한 시설에서 영업할 수 있도록 불법건축물인 기존 어시장을 철거하고, 상가를 신축하는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화 사업은 8개월 정도 소요될 예정이다.

현대화 사업이 완료되기까지 생계수단이 막막해진 상인들의 생계보호를 위해 임시로 영업할 장소가 필요하지만, 기존 어시장이 법령에 의한 인정시장이 아닌 관계로 재정비기간 중이더라도 현행법상 다른 지역에 합법적인 임시시장의 설치가 불가한 상황이다.

또, 소래포구 지역은 협소해 공원지역을 제외하면 임시 어시장을 설치할만한 마땅한 장소도 없는 실정이다.

이에 구는 현대화사업의 추진과 상인들의 생계보호를 위해 해오름 공원에 임시 어시장을 계획한 적이 있었다. 허나, 이는 인근 주민들의 반발 등으로 현재 중지된 상태로, 구는 최근 상인단체가 임의로 설치한 어시장에 대해 고발조치했으며, 추가적인 행정조치 또한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그럼에도, 소래포구 인근 주민들은 지난 17일 인천시청에서 해오름광장에 설치된 소래포구 임시어시장 즉시철거와 장석현 구청장과 관련자에 대한 검찰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또한, 기자회견을 통해 “장석현 구청장이 퇴임 후를 겨냥해서 현대화라는 명목으로 소래어시장 이권을 자신의 영향력아래 두려하는 탐욕에서 비롯되었다”, “구청장이 운영전반을 관장할 이사진으로 주도하는 공익법인 출범이 주목적”이라고 주장했다.

남동구 관계자는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고통과 불편을 십분 이해한다”며, “ 다수 상인과 종사자들의 생존권과 주민들의 주거권 문제를 적법하게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나, 뾰족한 수가 없어 구에서도 고민이 깊다”고 말했다.

이어 “구청장이 퇴임 후 공익법인을 통해 이권을 행사하려 한다는 주장은 우리도 처음 들어보는, 전혀 근거없는 내용이다”며, “구청장은 구 전체적인 입장에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누구보다 깊이 고심하고 있다. 책임질 수 없는 악의적인 내용을 유포하는 것은 즉각 중단돼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