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환구시보 "쑹타오 방북, 공산당-노동당 소통은 강화"

2017-11-21 08:27
  • 글자크기 설정

쑹타오 대북특사 큰 성과없이 귀국, 환구시보 "당 교류 강화도 의미있다"

한계 인정, 성과도 있다..."쌍중단이 합리적, 美 외교적으로 접근해야"

 '시진핑 특사'로 북한을 방문한 쑹타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맨 오른쪽)이 20일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오른쪽 두 번째)의 마중을 받으며 베이징 서우두국제공항 귀빈 통로로 나오고 있다. 쑹 부장은 방북 첫 날인 17일 최룡해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그 다음날인 18일 리수용 노동당 국제담당 부위원장 등을 회동하는 등 3박4일의 일정을 소화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관영언론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대북 특사인 쑹타오(宋濤) 대외연락부장의 북한 방문이 사실상 큰 성과를 얻지 못했음을 간접적으로 인정했다. 하지만 의미가 있음을 강조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환구시보(環球時報)는 21일 논평을 통해 "쑹타오 부장의 방북이 북한 노동당과 중국 공산당과의 관계 발전과 소통 확대에 기여했다"면서 "하지만 중국과 북한 관계가 바닥에 있음을 애써 가리고자 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환구시보는 '중국과 북한 관계, 한반도 온도 변화로 이어져'라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이번 북한 방문으로 북한 노동당과 중국 공산당의 교류와 소통을 강화했고 이것이 북중 관계 발전은 물론 한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자평했다. 또, 이는 한반도 정세가 최악으로 치달았을 때 열 수 있는 희망의 창구를 남긴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북한이 국제사회에 유엔 등의 제재압력에 굴복해 북핵에 대한 입장을 바꿀 것이라는 신호를 외부에 내보내길 원하지 않는다"면서 "현재 북한과 중국 관계가 낙관주의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좋지는 않지만 또 비관주의자가 상상하듯 최악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무력 제재 등을 반대한다는 뜻을 명확히 하고 동시에 '쌍중단'(북한 핵·미사일 실험과 한·미의 군사훈련 중단)이 합리적 대안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미국이 전쟁을 고집하고 북한이 '너 죽고 나 죽자'고 나서면 모두에게 끔찍한 악몽"이라며 "중국은 북한의 핵보유와 한·미·일 3국이 유엔 결의안 외에 독자적 제재와 군사적 압력을 가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국이 북한을 향해 "모든 선택지가 테이블 위에 놓여졌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북한에 대한 무력 제재 선택지를 고르기는 어렵다며 이는 미국이 외교적 해법을 모색해야만 하는 이유라고도 했다.

중국의 이러한 목소리와 반대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테러지원국' 재지정 카드를 꺼내들었다. 중국 대북특사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만나지 못하고 돌아온 것으로 추정되자 즉각 강경책을 내놓은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