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여행 자주 안하면 알뜰여권이 이득

2017-12-06 19:00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해외여행이나 출장을 갈 때 반드시 필요한 게 여권입니다. 스마트폰에 알뜰폰이 있듯이 여권에도 알뜰여권이 있습니다. 알뜰여권은 일반여권과 어떻게 다를까요?

알뜰여권은 사증란이 24매입니다. 일반여권 매수의 절반밖에 안 됩니다. 매수가 적은 만큼 발급 수수료도 일반여권에 비해 3000원 저렴합니다. 
알뜰여권은 2014년부터 도입됐습니다. 여권을 자주 사용하지 않아 사증란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국민이 보다 낮은 비용으로 여권을 발급받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요즘엔 우리나라 국민이 입국사증 없이 방문할 수 있는 국가가 늘어서 예전에 비해 여권에 도장을 찍는 일이 줄었습니다. 사증란이 많이 남는다고 두고두고 쓸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알뜰여권은 자원을 절약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해외를 자주 오가는 사람을 제외하고 대부분 사증란 48매를 다 채우지 못한 상태에서 유효기간이 지나 재발급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작 예산도 절감됩니다. 여권 속지는 그냥 종이가 아닙니다. 면 100% 재질입니다. 면을 사용하는 건 해외 곳곳에 가지고 다니는 만큼 나라별로 다른 온도와 습도, 또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 등의 변수에 의해 망가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또 변색 잉크와 형광실을 사용하는 등 위·변조 방지와 보안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