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또 가상화폐 규제, 국내 거래서비스 제공 전면금지

2018-01-19 18:13
  • 글자크기 설정

인민은행, 17일 내부문건 통해 결제기관 관련 거래 전면중단 지시

[사진= 증권시보]


중국이 가상화폐(암호화폐) 규제를 계속 강화하고 있다.  

이번에는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중국 국내 결제기관의 가상화폐 거래서비스 제공을 전면 금지한 것으로 보인다고 증권시보(證券時報)가 19일 보도했다. 
인터넷상에 인민은행 당국이 17일 '불법 가상화폐 거래·결제서비스 제공 자체점검 및 개정작업 추진에 대한 통지'를 관련기관에 하달하고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거래서비스를 전면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는 소문이 확산됐다.

인민은행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은 아니지만 소식통에 문의한 결과 사실일 확률이 아주 높다고 신문은 전했다. 

통지문은 17일 당일부터 관련 서비스를 중단하고 자체 실태조사 결과와 이를 위해 취한 관련 조치 등을 오는 20일까지 상부 감독 당국에 보고할 것을 요구했다. 또, 가상화폐 거래와 관련한 자체적 관리·감독 역량을 강화해 투자자의 가상화폐 거래·결제 루트를 확신히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지난해 9월 가상화폐 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가상화폐공개(ICO)를 금지하고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한 데 이어 최근에는 계좌 개설 중단, 개인간 거래가 가능한 각종 결제 루트를 차단하는 등 규제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하지만 이번 조치는 큰 의미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업계 전문가는 "이미 거래가 불가능한 중국 내에서 국내 결제기관에 대한 거래서비스 중단은 실질적으로 영향력이 없다"면서 "인민은행이 강력한 규제 의지를 재차 보여준 것일 뿐"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중국과 한국 등 가상화폐 주요시장의 강력한 규제가 지속되면서 최근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가격이 폭락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