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증시] VN지수, 글로벌 리스크·마진론 규제 강화에 흔들

2018-04-17 10:00
  • 글자크기 설정

16일 베트남 VN지수 추이. [사진=인베스팅닷컴 캡처]


그간 강한 상승세를 보였던 베트남증시가 2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다.

16일(현지시간) 호찌민증권거래소(HOSE)의 VN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8.65포인트(p), 0.75% 빠진 1148.49p를 기록했다.
장 초반 급락하며 1142p대까지 추락했던 VN지수는 장중 등락을 반복하며 1150p 회복에 나섰지만 끝내 실패했다.

베트남뉴스(VNS)는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와 시장에 대한 새로운 규제가 증시에 악재로 작용했다”고 전했다.

은행, 보험, 금융, 식음료, 건축자재 등의 섹터가 큰 하락폭을 보였다.

베트남 투자개발은행증권(BSC)은 “최근 미국의 시리아 공격으로 시장 심리가 약해졌다. 장 초반 중동의 긴장 고조로 VN지수가 1.32% 빠졌다”며 “다만 이내 반발매수세로 회복되는 듯 했으나 주식시장에 대한 새로운 규제가 회복세에 발목을 잡았다”고 분석했다.

VNS에 따르면 베트남 주식시장은 지난 1월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초안을 작성한 새로운 규제안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상태다.

SEC는 주식담보대출(Margin lending·마진론) 규제를 위해 마진론에 필요한 초기 증거금 비율을 현행의 50%에서 60%로 상향 조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마진론은 투자자가 증권사에 보유 주식을 담보로 맡기고 돈을 빌려 주식을 추가 매입하는 투자법이다. 증거금이란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매할 때 약정대금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리 예탁해야하는 보증금 개념이다.

BSC는 “마진론 정책이 강화되면 투자자들은 자산 일부를 매각해 투자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맞춰야 하고 이는 시장에 대한 강력한 매도 압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감이 더해져 조심스러운 투자 심리가 시장을 계속 지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