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직 중진공 이사장, “목동에 혁신성장밸리, 중기연‧한투 뭉친다”

2018-04-22 06:01
  • 글자크기 설정

전북 전주-군산 이동 간담회 진행, 기관 추진 계획‧GM사태 대책안 제시

향후 중진공은- 대규모 자금조달 ‘P-CBO’ 부활시켜, 내년부터 추진

군산 중소기업- ‘차세대 자동차 생산기지’ 탈바꿈시켜, 돌파구 찾기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이 지난 20일 전북 전주에서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 중진공 제공]


“교육-창업-성공-재기를 한 곳에 모은 혁신성장밸리를 구축해야 한다. 서울 목동 주변에 충분히 조성 가능하다. 중소기업연구원과 한국벤처투자 등까지 모두 모을 수 있다. GM 사태로 위기에 몰린 군산지역에선, 차세대 자동차 생산기지 등 과감한 개혁‧혁신을 통해 우리 중소기업의 돌파구를 마련해 줘야 한다.”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은 지난 20일 출입기자들과 함께 전북(전주,군산) 지역기업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향후 기관추진 계획과 함께 GM 사태에 따른 대책 방안을 제시했다.
전북 재도전종합지원센터 개소식 후 전주에서 열린 취임 첫 기자간담회에서 중진공의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 방안을 내걸었다. 이 이사장은 ‘혁신성장밸리 조성’과 ‘혁신성장 금융(P-CBO) 공급’을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한국형 혁신성장밸리는 상징적으로 하나 있어야겠다고 생각했다. 홍종학 장관과도 상의를 했다”며 “서울 목동에 4만평 정도의 유수지가 있는데, 이 곳을 보강공사하면 혁신성장밸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어 “한국벤처투자와 중소기업연구원 등 민‧관‧학‧연 모두 이곳으로 모으면, A부터 Z까지 원스톱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된다”고 말했다.

현재 5개의 청년창업사관학교를 3배 이상 늘린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 이사장은 “창업사관학교를 전국 17군데로 확산할 것이다. 그러면 서울에도 생긴다”며 “추경 500억원을 반영할 예정인 만큼, 올해 내 모두 설립을 위한 준비작업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금융시장에선, 중소기업들이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하는 복합금융 활용 ‘자산유동화사업’(P-CBO) 신규추진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복합금융 P-CBO는 중진공 인수분을 기반으로 시중 재원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이에 은행을 거치지 않고 대규모 자금을 3년 가량 장기, 고정금리로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는 “이 제도는 이미 김대중 정부시절 도입,시행한 바 있다. 일자리창출 등 혁신성장 선도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P-CBO발행을 추진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기관명에 ‘벤처’를 포함시킨 명칭변경에도 속도를 낸다. 이 이사장은 “사명변경 위한 진흥법 개정이 발의돼 이달 말 법안소위에 오르게 된다”며 “내년 1월 창립 40주년에 맞춰, 변경된 기관명‧CI 비전선포식을 가질 계획을 이미 구상했다”고 말했다.

이어 군산으로 이동한 이 이사장은 GM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중소기업들을 위한 해결책도 내놓았다. 이 이사장은 군산국가산업단지 내 위치한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10여명의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들과 현장간담회를 열고, “만약 GM이 떠날 경우, 호주처럼 자율주행차나 전기차 등 차세대 자동차 생산기지로 탈바꿈 시키면 돌파구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지원책이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고 하소연하는 기업인들에게 이 이시장은 “전기차 만드는 대기업과 연구기관을 들어오게 해 부품‧배터리 중소기업들이 이들과 컨소시엄을 구성, 살길을 찾을 수 있도록 만들어 보겠다”고 제시했다.

한편 이날 현장간담회에서 익명을 요구한 GM 협력사의 한 대표는 “2014년부터 가동률이 줄기 시작해 GM 관련 매출이 200억원에서 최근 30억원까지 줄었다”고 어려움을 나타냈다. 다른 대표는 “GM군산 공장하고만 거래하던 업체들은 지금 거의 문을 닫은 상황이나 마찬가지”라며 고충을 토로했다.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이 지난 20일 전북 군산에서 GM사태 따른 현장애로 청취 간담회를 열고 있다.[사진= 중진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