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도시로 건설되는 ‘시진핑 특구’…‘환경지옥’ 오명 탈피 신호탄

2018-04-26 07:43
  • 글자크기 설정

하이난성, 2030년까지 화석연료 기반 차량 모두 퇴출키로

슝인신구. 녹지율 50% 유지…생활쓰레기 40% 이상 재활용

현재 건설중인 '계획도시' 슝안신구의 주택 전경 [사진=신화통신]

 

'보아오포럼'으로 유명한 하이난성 보아오시 전경 [사진=신화통신]


1978년 개혁개방 이후 경제대국으로 우뚝 선 중국이 성장위주의 정책을 서서히 탈피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을 우선으로 하는 도시정책이 특구(特區)에 접목돼 중국형 신도시의 발전모델로 자리잡는 모습이다.

최근 세계 최대 자유무역항으로 지정된 ‘중국의 하와이’ 하이난(海南)성이 대표적이다. 지난 16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최근 ‘하이난성 전면 개혁·개방 지도의견’을 발표하고 2030년까지 휘발유, 경유 등 화석연료로 움직이는 차량의 운행을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중국의 특정 지역에서 화석연료 차량 전면 금지 조치를 내린 것은 하이난성이 처음이다.
선샤오밍(沈曉明) 하이난성 성장은 "우선 정부 소속의 관용차량과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 차량을 전기차 등으로 교체하고, 점차 개인 상용차량에도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성내 차량 전부를 전기차 등 신재생 에너지 차량으로 대체해 하이난을 '친환경 섬'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현재 하이난성에 등록된 신재생 에너지 자동차의 수는 1만5000대로 성 전체 자동차 수의 1.5%에불과하다. 하이난성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신재생 에너지차 보유량을 지금보다 160배 많은 240만대로 늘려 전체 자동차의 40%를 차지한다는 목표를 세우기도 했다.

중국 정부는 최근 환경 개선 등을 내세우며 ‘전기차 밀어주기’ 정책을 꾸준히 펼쳤다. 2019년부터는 전체 차 생산의 10% 이상을 반드시 친환경 차로 채우도록 한 전기차 의무판매제도(NEV)를 시행하기로 했다. 지난해 세계에서 팔린 100만대 가량의 전기차 중 절반이 넘는 65만2000대가 중국에서 팔렸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신도시 ‘슝안(雄安)신구’도 마찬가지다. 중국 대부분의 주요도시들이 환경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가운데 국가급 신도시인 슝안신구는 계획 단계부터 ‘저탄소 녹색도시’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차근히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22일 시 주석은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를 주재하면서 슝안신구 건설 문제를 특별 안건으로 다뤘다. 이날 회의에서 지도부는 “중국 특색에 맞는 합리적인 도시 건설”을 언급하며 “슝안신구는 자연과 생태자원을 우선으로 하는 친환경 신도시로 건설해야 한다”는 결정문을 제출했다.

중국 정부의 친환경 도시 건설 의지는 슝안신구에 구체적으로 반영됐다. 지난 20일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이 비준한 '허베이(河北) 슝안신구 계획요강'에 따르면 도시 건설 과정에서 엄격한 규제를 적용해 건설개발 면적을 30%로 제한하고 전체 녹지율은 40%, 핵심 지구는 50% 이상으로 유지된다.

또 대중 교통 수단의 90% 이상을 친환경 차량으로 대체하고, 생활쓰레기의 40% 이상을 재활용하게 된다. 이와 함께 슝안신구 남부에 위치한 바이양뎬(白洋澱) 습지를 국가급 공원으로 지정해 생물자원 보호·관광 활성화 등을 도모할 계획이다.

수도 베이징(北京)시에서 남서쪽으로 100㎞가량 떨어진 허베이성 슝(雄)·룽청(容城)·안신(安新) 등 3개 현과 주변지역을 아우르는 슝안신구 조성계획은 서울 면적의 3배에 달하는 경제특구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슝안신구는 수도 베이징(北京)에 집중된 도시기능을 분담하고 베이징과 톈진(天津)·허베이 등 수도권 지역의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현지 언론들은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즈음에 슝안신구 핵심 구역의 건설이 완료된다"며 "2030년이 되면 완벽한 친환경·스마트 도시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