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의결권 자문사 태클에도 “갈 길 간다”

2018-05-16 22:22
  • 글자크기 설정

캐스팅보트는 ‘국부펀드’ 국민연금 손에… “기업 장기발전 고려해야”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자동차 사옥 전경[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은 16일 자사의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 “다수의 주주들이 우리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에 대해 이해도가 높다"며 "29일로 예정된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 주주총회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미국 의결권 자문사 ISS의 '반대' 결정에 대해선 '심각한 오류'라고 지적하고 "ISS의 주장과 반대로 모비스 주주에겐 오히려 이익이 된다"고 주장했다.

당초 계획대로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분명히 한 것이다.

◆현대차 "ISS 주장은 심각한 오류··· 모비스 주주에 이익"

현대차그룹은 ISS의 주장에 대해 "해외 자문사로서 순환출자 및 일감 몰아주기 규제, 자본시장법 등 국내 법규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의견을 제시한 것"이라고 평가하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이번 개편안이 모비스 주주에게 불리하다'고 주장한 데 대해 "정반대로 이번 개편안은 모비스 주주에게 이익이 될 것이 확실시된다"고 맞섰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분할합병 비율 1대0.61에 따라 기존 모비스 주주는 글로비스 주식도 함께 받게 된다. 모비스 주식 100주를 보유한 경우 모비스와 글로비스 주식을 각각 79주, 61주 받게 된다. 향후 모비스 및 글로비스의 성장에 따른 효과는 차치하더라도 현재 주가로만 계산해도 이득을 보게 되는 셈이다.

또 분할합병 비율과 관련해선 "자본시장법 등 엄격한 국내 법적 근거에 따라 공정하게 산출됐다"며 “정부 당국이 전혀 문제제기를 하지 않고 있는 것은 법령상 요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지배구조 개편이 순환출자 및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선제적·자발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목적도 강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순환출자 해소를 위해 대주주가 1조원 이상의 세금을 부담하는 등 사회적 책임에 적극 부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개편 이후 뒤따르는 대주주 지분거래의 확실성 및 거래조건이 불명확하다'는 지적에 대해선 “거래대상 주식들은 시장에서 인식된 공정한 가치에 따라 투명하게 거래될 것”이라며 “기아차가 대주주로부터 글로비스 주식을 매수하는 것도 이사회 및 투명경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투명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업분할 및 지주사 전환 대상인 현대모비스의 임영득 사장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기업 분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임 사장은 “모비스는 미래기술 확보 없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할 수 없는 자동차 산업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번 분할합병을 준비했다”며 “현재 마련된 분할합병안은 수많은 고민 끝에 투명경영위원회와 이사회를 거쳐 도출된 최적의 산물”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또 “지주회사 구조를 비롯한 여러 다른 대안들은 궁극적으로 그룹의 사업 계획이나 법령상 허용되지 않는 구조에 기반하고 있어 채택하기 어렵다”며 29일 주총에서 글로비스와의 분할합병안에 찬성해 달라고 호소했다.

◆캐스팅보트 ‘국민연금’ 손으로

이런 상황에서 모비스 2대주주인 국민연금의 선택이 주총 결과에 핵심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모비스 지분 9.82%를 보유하고 있는 국민연금의 의견은 다른 국내 기관투자자들의 의사 결정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사실상 이번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에 국민연금이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업계에서는 이번 주총이 단기 이익을 우선하는 외국계 투기자본 엘리엇과 기업의 미래 성장 가치를 중시하는 장기 투자자들 간의 대결 상황으로 해석하고 있다.

엘리엇은 현대모비스 지분 1%대만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초 지분을 매수해 보유 기간도 6개월 미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기적 투자가 아니라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이익을 취하려는 투자일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국민연금은 투기자본의 논리를 따르느냐, 기업의 미래가치를 따르냐의 기로에 서 있다.

재계 관계자는 "국민연금은 운영수익도 중요하지만 '국부펀드'로서 국내 기간산업과 제조업의 성장·발전에 공헌할 책무도 있다"며 "특히 모비스와 글로비스의 지분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만큼 반대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