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영업이익률 3% 역대 최저...'임금 동결' 꺼냈다

2018-05-25 06:00
  • 글자크기 설정

현대차, 경영 실적 악화로 임금 동결 주장

노조,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안으로 압박...주주 신뢰 회복이 관건

[사진=임이슬 기자]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올해 '임금 동결' 카드를 꺼내든 것은 그만큼 회사 경영여건이 녹록지 않다는 것을 방증한다.

현대차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률은 3%를 기록했다. 2010년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 이후 역대 분기 최저 실적이다. 영업이익률이란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경영성과를 의미한다. 외부의 신용평가기관 등이 기업의 우량정도를 측정하는 주요 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최근 3년간 현대차의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5년 약 6조3579억원이었던 현대차 영업이익은 2016년 약 5조1935억원, 지난해 약 4조5746억원으로 꾸준히 줄어들었다.

또 현대차의 임금 및 근로조건은 이미 국내외 업계 최고 수준이다. 현대차는 작년 기준 1인 평균 연봉이 9200만원에 달했다.
전문가들은 현대차의 비용 중 인건비 비중이 지나치게 높아 고비용 저효율 구조가 고착화돼 있다며 원가경쟁력 하락으로 인해 국내생산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현대차 영업이익률이 지난해 4.7%, 올해 1분기 3%로 주저앉는 등 수익성 악화가 지속되고 있다"며 "임금인상을 위해선 회사의 지급여력이 있어야 하는데 미래를 위한 기술 재투자, 주주배당 등을 감안하면 임금 동결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현대차 노조는 올해 기본급 대비 5.3%(11만6276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성과급 순이익의 30% 지급(주식 포함)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또한 전 직군 실제 노동시간 단축, 수당 간소화 및 임금체계 개선, 해고자 원직복직, 고소고발·손배가압류 철회, 산별임금체계 마련을 위한 금속산업 노사공동위원회 구성, 조건 없는 정년 60세 보장 등도 요구안에 포함됐다.

금속노조가 제시한 올해 기본급 인상 요구율(7.4%)에서 자체 인상 요구율(5.3%)를 뺀 나머지 2.1%(3만470원)는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한 특별기금으로 조성할 것도 요구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현대차 노조는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 철회 요구까지 들고 나왔다.

노조측은 "사측에 지배구조 개선안 반대와 현대차 9600억원, 현대모비스 6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에 대한 철회 요구를 했다"며 "본관 항의집회를 실시하는 등 투쟁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또 “사측이 지배구조 개편 방안에 대한 동의를 얻기 위해 주주배당 확대, 자사주 소각을 강행할 경우 50%에 육박하는 외국인 지분율에 따른 추가적인 국부유출을 우려한다”고 덧붙였다.

업계는 현대차가 현재의 위기 상황이나 회사의 실적에 비춰 볼 때 이같은 노조의 요구에 응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매년 노사 관계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우리나라 노사 관계가 아직도 옛날의 비효율적인 상황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박상인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는 “현재의 현대차그룹 지배구조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경제력 집중 해소에 부합되도록 해야 사회적 수용성이 높을 것"이라고 짚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