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문재인 대통령 언급한 'CVID' 무엇?

2018-05-27 10:48
  • 글자크기 설정

6자 회담서 등장한 핵폐기 발언…北 뜻에 발끈

[사진=연합뉴스]


2차 남북정상회담을 마친 후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의 기자회견에서 언급된 'CVID' 뜻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CVID(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dismantlement)'는 조지 부시 집권 1기(2001~2005)때 수립된 북핵 해결 원칙으로, 영어대로 해석하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또는 돌이킬 수 없는)인 핵폐기'를 뜻한다. 
북핵 6자 회담에서 미국이 이를 언급하자 북한은 "패전국에나 강요하는 굴욕적인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이에 미국은 2004년 6월 3차 6자 회담에서 더 이상 해당 단어를 쓰지 않았다. 

27일 오전 10시 열린 기자회견에서 외신 대표 기자는 문 대통령에게 '어제 대화에서 (김정은 국방위원장과) CVID에 대해 명확하게 이야기를 했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북미 간 회담을 하려면 그 점에 대한 상대의 의지를 확인한 후에 회담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북미 간에 회담을 합의하고 실무협상을 한다는 것은 미국에서도 북한의 그런 의지를 확인한 것이 아니냐"면서 "혹시라도 확인 과정에서 미흡한 점이 있었다면 실무협상에서 다시 한번 분명하게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