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에 바빠질 업종, 건설·에너지·철도·지뢰제거

2018-06-12 18:04
  • 글자크기 설정

풀리는 빗장에 경헙 관련주가 웃는다

정부서울청사 통일부의 교류협력기획과, 남북경협과 사무실 모습[사진=연합뉴스]

세기의 담판이라고 불릴만한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쳤다.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서로 합의문에 서명했다.

북한의 빗장이 풀리자 남북경제협력 관련 기업들이 꿈틀거린다. 철도와 도로 연결은 물론 전력, 가스관, 지뢰제거까지 다방면 분야로 확산됐다.

1. 건설사
 

서울 종로구 율곡로 현대아산 사옥 모습[사진=연합뉴스]

건설사들은 특별(TF)팀을 꾸려 준비 중이다. 대우건설은 북방사업팀을 신설했다. 대우건설은 남포공단 조성 사업이나 경의선, 동해북부선 등 대북경헙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남북관계가 해빙기였던 2007년에는 해주만 조력발전소 사업을 제안했을 정도로 잔뼈가 굵다.

삼성물산, GS건설, 대림산업 등도 남북경협 TF를 꾸리고 대북산업 확장을 준비 중이다.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건 현대건설이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지난 1998년을 시작으로 북한 경수로 건설, 금강산 관광지구 조성, 개성공단 변전소 건설까지 대북산업의 중심에 있었다. 여기에 현대아산과 현대그룹의 소유한 대북사업 독점권까지 있다. 지난 2011년 북한은 금강산 관광·개발 사업 독점 사업권을 몰수한 '금강산국제관광특구법'을 만들었지만, 현대아산 측은 독점권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8월 15일 광복절 전후로 거론되는 이산가족 상봉이 실현된다면 현대아산과 북한의 독점권 재협상 가능성도 커졌다.

김승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북미 정상회담 이후 대북 경협주 재부각 여부도 관심이다. 대표적인 업종이 건설인데 냉정하게 숫자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라며 "건설업종 현재 주가순자산비율(PBR)은 과거 12개월 기준 1.2배, 12개월 선행 기준 1.0배로 기존 0.8배, 0.7배 수준에서 단기간에 상승했다. 그러나 여전히 2010년 이후 평균치인 1.2배를 소폭 밑돌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빅배스와 규제 등으로 투자심리가 악화하면서 낮아진 평가가치가 이제 정상화됐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2. 에너지·철강·가스
 

본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습니다.[사진=픽사베이]

12일 황성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북한의 발전소 용량은 7.5GW로 한국의 7%에 불과하고, 1인당 전기사용량도 1㎿h에 그쳐 전력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황 연구원은 "북한의 발전설비는 수력(4.5GW)과 화력(3.0GW)으로 구성돼 있는데 설비가 낡고 강우량이 불규칙해 가동률이 30% 수준에 머물러 있다"라며 "북한의 1인당 소득이 10배로 성장한다면 발전 설비용량은 48GW로, 송전선로는 2만7000㎞까지 확대돼 60조원 투자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황 연구원은 LNG(액화천연가스) 발전소 건설로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한국전력과 노후 발전소의 개보수 매출이 기대되는 한전KPS 등을 수혜기업으로 전망했다.

또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4·27 판문점 선언 이후 "러시아의 철도와 가스·전력 등이 한반도를 거쳐 시베리아로 연결될 경우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화답하자 동양철관, 하이스틸, 세아제강 등의 철강기업의 주가도 상승했다. 황 연구원은 러시아의 천연가스 도입 시 배관 1천km를 건설할 수 있는 한국가스공사를 수혜기업으로 지목했다.

3. 철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만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연내 정상회담 개최를 약속하면서 양국 관계에 관심에 쏠린다. 부산에서 출발하는 동해선이 북한의 나진을 거쳐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연결되면 이는 러시아, 몽골, 중앙아시아, 유럽까지 이어지는 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부상할 수 있다.[사진=연합뉴스]

남북경협이 빠르게 진행되는 분야는 철도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이미 3월 5일 남북철도 관련 총괄부서로 남북대륙사업처를 신설해 남북협력업무를 진행했다.

지난 2008년까지 경의선을 이용해 도라산에서 판문역까지 정기화물열차를 운행한 경험이 있다. 코레일 측은 약 2000억원 비용으로 평양에서 신의주 구간을 저속으로 운행하는 개량사업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남북이 연결 가능한 노선은 경원선, 금강산선, 동해북부선에 경의선을 포함해 4개 노선이다.

이 중 경원선과 동해북부선이 큰 관심을 얻었다. 서울 용산에서 북한 원산을 잇는 경원선은 복원 구간이 짧아 남북경협을 빨리 진행할 수 있다. 정부는 이미 경원선의 용지매입과 설계 등을 거의 완료했다.

동해북부선은 복원 구간이 110㎞를 넘는다. 필요한 자금도 2조원 가량이 필요해 당장 착수하기는 어렵지만, 유라시아 대륙 철도 연결의 핵심노선이다.

4. 지뢰제거
 

공군교육사령부 폭발물처리반(EOD) 요원이 폭발물처리 방호복을 입고, 나무에 설치된 훈련용 부비트랩을 제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4일 예정된 남북장성급 군사회담에서 비무장지대(DMZ) 유해발굴과 지뢰 제거 논의가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자 서희건설과 웰크론의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

서희건설은 한국지뢰제거연구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내외 지뢰조사·탐지·제거에 참여하기로 했다. 한국지뢰제거연구소는 경의선철도 및 남북도로연결 사업 등에서 지뢰를 제거한 경험이 있는 국내 유일 지뢰제거 전문 연구 단체다.

웰크론은 지뢰제거용 EOD 방호복 등을 생산하는 방산업체다. 지뢰제거나 폭발물 제거 시 방호복 착용은 필수다. 웰크론은 자사 방호복은 'DMZ 불모지 작업 인원에게 직접적인 지뢰 폭발 시 파편 및 폭풍으로부터 보호를 위해 착용하는 안전 장구'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