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광주시 완성차공장 투자 협의 지연… 조인식도 돌연 연기

2018-06-18 14:27
  • 글자크기 설정

-민선7기 출범 이후로 조인식 미뤄질 것으로 보여

현대자동차가 합작법인 형식으로 광주시에 만들려던 완성차공장 투자 관련 협의가 지연되면서, 투자 협약 조인식 역시 돌연 연기됐다. 생산방식이나 규모 등 세부적인 협의 과정에 이견을 보이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다는 판단하에 민선7기 출범 이후로 조인식이 미뤄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18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현대차와 광주시는 당초 19일 합작법인 형식의 완성차 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 조인식을 할 계획이었으나 합의가 늦어지면서 무기한 연기됐다.

현대차와 광주시는 합작법인 이사회 구성, 경영책임 부담, 위탁 생산 차량 가격 등에서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달 31일 Δ독립법인 설립에 지분 참여 Δ완성차 위탁 생산 Δ신차 개발 차종 생산 등을 담은 '사업 투자 의향서'를 시에 제출했다. 지난 4일에는 실사단 9명이 공장설립 예정지인 '빛그린 국가산업단지'를 방문했고 광주시도 정종제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협상단을 꾸려 현대차와 세부적인 내용을 논의했다.

광주시는 2021년까지 조성할 빛그린산업단지 내에 7000억원(자본금 3000억원, 차입금 4000억원)을 투자해 연 10만대를 생산하는 완성차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는 투자자로 참여하기로 최종 확정하고 관련 내용을 지난 12일 이사회에 보고했다. 이에 따르면 현대차는 새 합작법인에 2대 주주로 참여해 전체 자본금의 20% 미만 지분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현대차는 광주 완성차 공장에서 새로운 모델의 1000㏄ 미만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최근 '레오니스'란 이름의 상표권 출원을 완료하기도 했다.

하지만 현대차와 광주시 사이 투자협약 조인식이 연기되면서 세부적인 협의와 향후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나 이번 사업은 현대차로서는 지자체와 함께하는 첫 합작법인이다보니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앞으로 풀어야 할 구조적인 과제도 많은 게 사실이다.

특히 현대차로서는 당장 노조와의 갈등을 해결해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임금 하향 평준화와 고용 불안을 이유로 광주공장 설립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실제로 노조는 최근 "광주형 일자리는 정규직 임금수준을 4000만원으로 하향 평준화해 후퇴시킨다"며 "임금 하향 평준화와 조합원 고용불안을 초래하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