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회장 후보 압축 승계 카운슬 회의… 정치권은 비공개 인선 비판

2018-06-20 21:38
  • 글자크기 설정

사내외 후보 5명으로… 사실상 마지막 회의

포스코 역삼동 사옥[사진=포스코]



포스코 '최고경영자(CEO) 승계 카운슬'이 20일 마지막 회의를 열어 회장 후보 압축 작업을 벌였다.

카운슬은 이날 모처에서 회의를 열고 사내외 후보를 기존 6명에서 5명 안팎으로 압축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사실상 마지막 카운슬 회의다.

카운슬이 사내외 후보를 5명 안팎으로 압축해 CEO후보추천위원회에 올리면, 위원회가 이번 주 심층면접을 통해 1명의 회장 후보를 선정해 이사회에 추천하는 일정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 회장 인선 작업이 막바지로 접어든 가운데 정치권에선 이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카운슬이 비공개로 후보를 압축하는 방식에 비난이 집중됐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은 이날 성명을 통해 "개혁의 대상이 돼야 할 이들이 혁신의 주체를 선출하려는 것은 어불성설이자 기만"이라면서 "포스코는 CEO 승계 카운슬을 잠정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출신 후보'가 회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정치권력에 기대어 회장이 된 후에 정권이 바뀌면 중도 퇴진을 되풀이하는 포스코의 역사를 바꾸기 위해서라도, 이번에는 정치권력의 입김이 배제돼야 한다"며 "누구라도 인정할 수 있는 포스코 출신의 역량 있는 분이 차기 회장으로 선출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후보 선정 기준이나 절차에 대해 아무것도 공개되지 않고 있다"면서 "포스코 사외이사들로 구성된 승계 카운슬이 공정한 회장 선임 절차를 수행할 자격이 되는가 의문을 품는 목소리가 나오는 건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국회철강포럼 대표인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은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포스코 차기 회장 인선과정은 인사영역이지 선거의 영역이 아니다"라고 정치권의 비판을 지적했다.

그는 "여권 인사들의 행태를 보면 새로운 적폐를 만드는 것이 아닌지 우려를 지울 수 없다"면서 "포스코 회장 선임에 정부와 정치권의 입김이 철저히 차단돼야 한다. 또다시 정치적 의도와 목적에 따른 후임이 선임돼서는 절대로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