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해양경제특구 5대 거점 육성…제주도 활용도 높여라

2018-07-02 14:52
  • 글자크기 설정

中 전담기구 설치 등 해양강국 위한 국가차원 전략 잰걸음

韓 3면 바다 불구 장기전략 부재…해양경제 거점도시 개발 시급

중국이 해양영토 확장에 나서는 가운데 제주도를 해양산업 전략지역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견해가 나온다. 사진은 제주항 크루즈부두 중국인 관광객 모습. [사진=아주경제DB]


중국이 해양강국 실현을 위해 전담기구를 마련하는 등 해양산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아시아 시장은 중국이 추진하는 해양경제특구 5대 거점 성장에 이목을 집중시킨다.

중국 해양경제특구는 △산둥반도 블루경제구 △철강 해양경제발전시범구 △광둥 해양경제 종합시험구 △푸젠해협 블루경제시험구 △톈진 해양경제과학발전시험구 등 5대 거점을 가리킨다.
중국 당국은 이미 지난해 19차 당대회 기간 중 해양강국으로 도약시킨다는 청사진을 발표하며 보폭을 넓히고 있다. 이들 특구는 각 지역별 특성을 반영, 해양경제 산업의 장소 중심형 클러스터를 형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일본 등이 전략적 해양계획을 수립해 활용하는 것과 비교해 정부 차원의 정책적 접근이 미흡한 실정이다.

일각에서는 부산·인천 등 기존 조선‧해운 집약형 해양산업에서 벗어나, 융합시대에 맞는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실제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 체제 이후, 일대일로와 함께 ‘해상실크로드’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국 국가해양국 해양경제 통계공보에 따르면, 2016년 중국 해양경제 총생산규모는 약 7조502억 위안(약 1185조7000억원)으로 전년보다 6.8% 성장했다.

최근 5년간 중국 해양산업별 생산 부가가치 역시 총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 1월에는 제2차 해양경제혁신시범도시 선정을 통해 해양경제시범구역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5월 중국 국무원은 푸젠성·광둥성·톈진시 자유무역구 개혁개방 심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들 장소가 향후 푸젠성을 중심으로 21세기 해상실크로드 핵심지역이 될 것으로 언급했다.

정지형 제주연구원 중국연구센터장은 “푸젠성뿐 아니라, 광둥성은 지역 항구에 대한 투자규모 확대를 모색 중”이라며 “톈진시는 국제 항운항구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국제선박관리 수준 제고 및 공해 크루즈관광시험 운영을 통한 해양경제발전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여전히 조선과 해운에 집중돼 있다. 지역도 부산과 인천을 제외하면, 해양산업 기반이 부실한 상황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제주도를 해양산업 육성 지역으로 지목하는 이유다.

제주도는 우리나라 해역부의 24.4%를 점유하고 있다. △동북아 해양경제 중심지(2시간 이내 인구 500만 이상 대도시 11개) △유네스코 3관왕(생물권보전지역·세계자연유산·세계지질공원) △제주해녀문화 등 지리적인 해양중심지로 각광받고 있다.

제주연구원은 최근 조선업 불황과 해운업 쇠퇴 등 전반적으로 해운산업이 약화된 상황에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해양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전통적인 해양산업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연계한 첨단화‧고부가가치화 등 신산업의 육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정 센터장은 “제주도는 △해양관광 △휴양‧힐링(해양치유) △해양생물자원 △해양생태문화 △해양에너지 등 풍부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며 “미래 중심적 해양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향후 해양산업과 해양연관산업 융·복합화를 통한 해양산업 경쟁력 강화 및 해양경제의 전략 거점지역 육성을 병행해야 한다”며 “중국‧일본 등 주변국가와 해양경제 주도권 경쟁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