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노동자축구 北대표단 서울 떠나 귀환

2018-08-13 11:07
  • 글자크기 설정

[2015년 10월 평양에서 열린 남북 노동자 축구대회 사진=연합뉴스 제공]

3년 만에 열린 남북 노동자 통일축구대회 참석차 서울을 방문한 북측 대표단이 12일 2박 3일의 방남 일정을 모두 마치고 북한으로 돌아갔다.

북한 노동단체 조선직업총동맹(직총) 주영길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 64명은 이날 오후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에서 출경 절차를 밟고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귀환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등 양대 노총 관계자들이 이들을 배웅했다.

북측 대표단이 도라산 CIQ로 가기 위해 숙소인 서울 워커힐호텔을 출발할 때 호텔 앞에서는 양대 노총 조합원과 '통일축구 서울시민 서포터즈' 등 약 100명이 모인 가운데 환송 행사가 열렸다.

헤어질 때 부르는 북측 가요 '다시 만납시다'가 스피커로 울리는 가운데 양대 노총 조합원 등은 '우리는 하나다'라는 구호를 외치며 북측 대표단을 환송했다.

호텔 현관을 나서는 북측 대표단은 밝은 표정이었다. 손에 작은 한반도기를 든 이들은 손을 흔들거나 박수를 치며 남측의 환송에 화답했다.

앞서 북측 대표단은 이날 오전 경기도 남양주 마석 모란공원을 찾아 열악한 노동 조건 개선을 위해 헌신한 전태일 열사와 그의 어머니 이소선 여사, 통일운동가 문익환 목사의 묘소에 참배했다. 전태일 열사의 동생 전순옥 전 국회의원과 문익환 목사의 아들 배우 문성근 씨도 자리를 함께했다.

남북 노동자 통일축구대회는 2015년 10월 평양 대회에 이어 약 3년 만에 개최됐다. 남측에서 열린 남북 노동자 통일축구대회 참석차 북측 대표단이 방남한 것은 2007년 경남 창원 대회 이후 11년 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