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평화상 수상자' 코피 아난 전 유엔 사무총장 별세

2018-08-18 20:00
  • 글자크기 설정

구테흐스 "평화를 위한 그의 유산은 영감을 불러넣을 것"

[사진=코피아난재단 트위터]


코피 아난 전 유엔 사무총장이 18일(현지시간) 별세했다. 향년 80세.

코피 아난 재단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아난 전 총장이 짧은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났다"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아난 전 총장이 스위스 베른의 한 병원에서 세상을 떠났다고 보도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현 유엔 사무총장은 그의 별세 소식이 알려지자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아난 전 총장은 선을 위한 인도자였다"면서 "이런 시련의 시기에 평화를 위한 그의 유산은 우리 모두에게 진정한 영감을 불러 넣을 것"이라고 적었다.

아난 전 총장은 1938년 영국의 식민지였던 가나 쿠마시에서 태어나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미네소타 주 매칼레스트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뒤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1962년 세계보건기구(WHO) 예산행정담당관으로 유엔에 입성해, 인사관리, 기획예산 책임자, 감사관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그는 1997년 1월 유엔 직원으론 처음으로 사무총장에 올랐다. 유엔 개혁 및 에이즈 확산 방지, 빈곤 퇴치, 아프리카 내전 등 지역 분쟁 중재 등에 혁혁한 공로를 세웠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2001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노벨평화상 제정 100주년이 되는 해였다. 현직 유엔사무총장이 노벨평화상을 받은 것은 아난 전 총장이 처음이다.

아난 전 총장은 2002년 재선에 성공해 2006년 말까지 임기를 수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