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 중국 보복관세 피해 예방...'미 301조 통관애로 특별지원단' 발족

2018-08-21 10:29
  • 글자크기 설정

원산지 관리 안내 원산지 '중국' 판정받으면 고율 관세

관련 국내 수·출입 기업, 약 1만여개

中, 美관세폭탄에 '전면 보복전'.[상하이 로이터=연합뉴스]


중국에 대한 미국의 보복 관세 부과 조치로 우리 업체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지원하는 '미 301조 통관애로 특별지원단'이 발족했다.

21일 관세청에 따르면 통관애로 특별지원단은 관세평가분류원 등의 심사 과정에서 우리 업체가 부주의나 실수로 원산지를 중국으로 판정받지 않도록 관련 정보를 적극 제공할 계획이다.
미국 무역법 301조는 외국의 불공정무역 관행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의 일방적 관세부과를 허용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한국 기업 제품이더라도 중국과 생산공정이 연결된 제품은 원산지가 중국으로 판정을 받게 될 경우 미국 통관 때 보복 관세 대상이 된다. 보복 관세 대상은 수출국 기준이 아니라 원산지 기준이어서 국내 업체들도 보복 관세의 피해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원산지가 한국산으로 판정되면 한미 특혜세율이나 일반 관세율을 적용받지만 중국산은 25%에 달하는 고율의 관세가 매겨진다.

지원단은 또 미국의 대중국 관세부과 품목 리스트, 미국의 비특혜 원산지 기준 등 미국의 통관제도 정보를 관련 업체에 알려줄 방침이다.​

관세청에 따르면 대중 수입, 대미 수출 실적이 동시에 있는 국내 업체가 약 1만여 개로 추산된다. 이들 업체 중 보복 관세 관련 품목을 미국으로 수출한 업체에 대해 원산지 결정 관련 유의사항을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아울러 관세평가분류원의 품목분류 사전심사 제도도 안내해 해당 품목이 보복관세 대상인지 사전에 판단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각 본부세관에 설치된 수출입기업지원센터에서는 원산지 규정과 기준에 대한 상담도 진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