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곧 2차 북미정상회담 시간ㆍ장소 발표될 것"

2018-09-25 04:23
  • 글자크기 설정

트럼프 "김정은, 개방적이고 훌륭해…남북미 만날 수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정상회담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대해 "매우 개방적이고 훌륭했다"라고 평가하고 곧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뉴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한 한미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북미 관계에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면서 김 위원장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그러면서 그는 김 위원장과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곧(pretty soon)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북한, 미국이 함께 만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머지않아(in the not too distant future)"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며, "우리 둘 다 그것(2차 북미정상회담)을 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는 서두르지 않고 있다. 서두를 것 없다"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2차 정상회담 방식 및 장소와 관련해선 "1차 회담과 비슷한 형식으로 열릴 것"이라며 "아마 (싱가포르가 아닌) 다른 장소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고, 김 위원장과 북한 주민은 잠재력이 실현되는 것을 보고 싶어 한다"면서 "우리는 그들을 도울 것"이라고 약속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미북) 관계는 매우 좋고, 사실 어떤 측면에서는 특별하다"면서 "무슨 일이 일어나지는 보겠지만 머지않은 미래에 두 번째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에 대해 "우리의 새로운 무역협정에 대해 매우 흥분된다"며 "이것은 예전 협정을 다시 쓴 게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협정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개정된 한미FTA에 대해 "두 나라 모두에 좋다"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에서 문 대통령을 "좋은 친구"라고 불렀으며, 두 정상이 매우 중요한 논의를 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