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종합] 할로윈을 달굴 조선판 좀비 액션…현빈X장동건 '창궐'

2018-10-17 17:52
  • 글자크기 설정

[사진=NEW 제공]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좀비떼와의 한판 승부. '생존주의' 액션이 돋보이는 영화 '창궐'이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17일 서울 송파구 신천동 롯데월드타워에서는 영화 ‘창궐’(감독 김성훈·제작 리양필름㈜ ㈜영화사 이창·배급 NEW)의 제작보고회가 진행됐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김성훈 감독을 비롯해 배우 현빈, 장동건, 조우진, 정만식, 이선빈, 김의성, 조달환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영화 ‘창궐’은 산 자도 죽은 자도 아닌 ‘야귀(夜鬼)’가 창궐한 세상, 위기의 조선으로 돌아온 왕자 이청(현빈 분)과 조선을 집어삼키려는 절대악 김자준(장동건 분)의 혈투를 그린 액션블록버스터다.

앞서 781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공조’를 연출한 김성훈 감독은 이번 작품을 통해 사람을 잡아먹는 괴물이 등장하는 크리처 장르, 사극을 결합 시키며 타격감 넘치는 액션과 비주얼을 완성해냈다.

김 감독은 “궁중에서 벌어지는 크리처물을 생각하다가 ‘야귀’를 떠올렸다. 그 이미지가 모여 ‘창궐’이 완성된 셈이다. 기본적으로 액션이 있고 즐거움을 주는 오락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영화기를 바란다는 마음으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좀비와 드라큘라의 특성을 결합시킨 ‘야귀’는 독특한 설정으로 벌써부터 좀비영화 장르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만드는 중. 특히 ‘창궐’은 할로윈을 맞아 4대륙 19개국 동시 개봉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김 감독은 “외국 분들이 어떻게 접할지 개인적으로 기대하고 있다. 덕분에 극장 손익분기점도 낮아졌다고 들었다.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고마운 마음을 표현했다.

영화를 본 배우들은 타격감 넘치는 액션 시퀀스와 스릴감으로 잔뜩 긴장한 상태라고. 시사회 직후 현빈은 “너무 긴장하고 보았다. 몸이 힘들다”는 소감을 남겼고, 김의성도 “치과 의자에 앉은 기분이었다. 주먹을 꽉 쥐고 보아서 힘이 빠진다”고 거들었다.

장동건은 “작품이 완성되기 전 영화를 보고 오늘 (최종본을) 확인했다. 전보다 오늘이 훨씬 더 재밌었던 것 같다. 무엇보다 영화에서 배우들과 스태프들이 고생한 흔적이 드러나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고, 조달환은 “땀이 날 지경이다. 마지막 액션신은 집중력 있게 흠뻑 빠져서 보았다”며 작품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영화 ‘창궐’은 기술적 액션이 아닌 실질적이고 생존적 무술을 구현, 관객들의 시선을 압도한다. 장검부터 도끼, 활, 창 등 각각의 무기를 통해 그려내는 액션 시퀀스는 영화의 긴장감을 높인다.

조달환은 “시나리오를 보고 감독님께 ‘제작비가 1000억쯤 되느냐’고 했다. 한국에서 실현되기 어려워 보였다. 현실감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오늘 영화를 보니 다 구현해냈더라”며 시나리오 속 액션신이 안정적으로 완성되었음을 언급했다.

영화 '창궐' 언론시사회 기자간담회[사진=최송희 기자]


쉴 새 없이 몰아치는 액션 시퀀스가 영화 ‘창궐’의 묘미인 만큼, 배우들 역시 액션 연기에 주력했다고.

현빈은 “가장 많이 신경 쓴 부분은 검술이다. 극 중 청이는 언월도라는 검을 쓰는데 몸에 잘 안 맞아서 칼을 변형해 새로운 검술을 썼다. 야귀떼가 끊임없이 쏟아지고 계속 액션을 거듭하다 보니 나중에는 검술이 늘더라. 어려우면서 동시에 편하게 찍은 부분도 있다. 야귀 특성상 머리나 입을 내밀고 검술을 하다 보니 (야귀 배역을 하는 연기자들이) 다칠까봐 많은 신경을 썼다”고 설명했다.

조우진은 영화 ‘강철비’에 이어 인상 깊은 액션 연기를 선보인다. 작은 체구에도 불구 압도적인 에너지와 절제된 액션 연기로 관객들의 눈을 사로잡을 예정. 조우진은 “어색하지 않을 때까지 액션 연습을 반복한다. ‘강철비’도 ‘창궐’도 마찬가지였다. 횟수를 많이 거듭해 어색하지 않을 때까지 한다”며 연습만이 완벽한 액션신을 만든다고 설명했다.

이선빈도 화려한 활 액션으로 영화에 활력을 더한다. 이선빈은 “감독님께서 ‘습관처럼, 버릇처럼 나오는 자연스러운 활쏘기’를 주문하셨다. 계속해서 반복해서 연습했다. 다만 아쉬운 건 말을 타면서 활 쏘는 걸 연습했는데 영화를 보니 아무것도 안 나왔다. 당시 검사까지 맡아가면서 연습했는데. 열심히 연습시켜주신 것에 감사하다. 실제 움직임보다 긴장감 있게 나온 것 같다”고 거들었다.

액션 외에도 이청이 왕으로 거듭나는 과정도 인상 깊게 다가온다. 특히 미치광이 왕 이조(김의성 분)의 대사인 “내가 이러려고 왕이 되었나”, 횃불을 켜고 궁에 모여든 민초 등은 특정 시국을 떠올리게 만들기도 했다.

김 감독은 “영화는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매체가 아니라 (특정 시국을) 의도한 것보다는 보면서 즐길 수 있는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장치로서 심어놓은 거다.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쓴 건 아니”라고 거들었다.

한편 ‘공조’ 김성훈 감독과 현빈이 다시 만나 이목을 모으고, 특수분장, 무술, CG, 미술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의 베테랑 제작진이 참여해 완성도 높은 야귀 액션 블록버스터의 탄생을 알린 ‘창궐’은 오는 10월 25일 개봉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