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대우, 미얀마에 태양광 무상 공급··"1000가구에 빛 선물"

2018-12-09 09:00
  • 글자크기 설정

8일 마나웅섬서 500kW 태양광 발전시스템 착공식

향후 미얀마와 에너지사업 지속

지난 8일 미얀마 마나웅섬에서 열린 태양광 발전시스템 착공식에서 (왼쪽부터) 우 니 푸 미얀마 라카인주 주지사, 우 윈까잉 미얀마 전력에너지부 장관, 김영상 포스코대우 사장이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사진=포스코대우 제공]


포스코대우가 전력부족으로 열악한 생활을 하고 있는 미얀마 마나웅섬의 주민들을 위해 무상으로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공급한다.

포스코대우는 지난 8일 마나웅섬에서 김영상 포스코대우 사장, 우 윈까잉 미얀마 전력에너지부 장관, 우 니 푸 미얀마 라카인주 주지사 등이 참가한 가운데 태양광 발전시스템 착공식을 열었다고 9일 밝혔다.
마나웅섬은 포스코대우 미얀마 가스전이 위치한 라카인주에 있는 섬이다. 6만여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지만 발전기 수가 적고 미얀마 본토에 비해 전력 사용료도 비싸다.

이번에 포스코대우가 공급하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연료 소모가 없는 태양광 발전과 에너지 저장장치(ESS·Energy Storage System)를 결합한 설비다. 태양광 500kW, ESS 2000kWh를 내년 상반기까지 설치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마나웅섬 내 1000여 가구가 전력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태양광 발전설비의 철 구조물에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내부식성이 강한 포스맥(PosMAC) 강판을 적용했다. '포스코 1%나눔재단 기금'도 일부 사용된다.

포스코대우는 미얀마 전력에너지부와의 협력 관계를 한층 강화해, 향후 미얀마 짝퓨 지역의 '액화천연가스(LNG) 수입터미널 프로젝트' 및 이를 연계한 민자발전사업 수주 협력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포스코대우가 지분참여 중인 미얀마 육상 가스관(SEAGP·South-East Asia Gas Pipeline Company Ltd)이 위치한 짝퓨 지역에 LNG 터미널을 건설해 미얀마, 중국 향으로 안정적인 LNG 도입, 판매를 가능케 하는 인프라 구축 사업이다.

이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민자발전사업(IPP·Independent Power Producer)은 짝퓨 LNG 터미널로 수입된 가스를 활용할 수 있는 500MW급 이상의 발전소 건설 사업이다. 이를 통해 LNG 사업의 중류(Midstream, LNG터미널)와 하류(Downstream, 민자발전소)를 아우르는 미얀마 LNG 밸류체인 구축이 가능해진다.

포스코대우 김영상 사장은 "이번 사업은 미얀마 전력에너지부의 요청을 통해 이뤄졌다"며 "향후 포스코대우가 추진 중인 미얀마 LNG 터미널 및 민자 발전 사업도 성사돼 미얀마와 공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