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미세먼지" 中 샤오미 공기청정기 성능 '미달'

2019-01-14 19:40
  • 글자크기 설정

1급 발암물질 정화율 11%…C등급도 못미쳐

넷이즈 미세먼지 마스크도 여과율 '부적합'

상하이시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 홈페이지. 샤오미의 톨루엔 정화율이 11%로, C등급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악의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가성비 좋다'고 소문난 중국 샤오미 공기청정기 성능이 기준치에 미달한다는 테스트 결과가 나와 소비자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최근 상하이시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이하 위원회)가 파나소닉, 샤오미 등 유명 브랜드에서 만든 공기정청기에 대한 성능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등 일부 유해물질을 걸러내는 성능이 중국 국가에서 요구하는 기준치에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최근 보도했다. 톨루엔과 포름알데히드는 모두 세계보건기구에서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는 유해물질이다.
위원회는 공기청정기 19개 제품에 대해 테스트를 실시해 이같은 결과를 내놓았다. 대부분의 공기청정기가 초미세먼지(PM2.5) 등 미립자 공기정화 성능은 기준치에 합격했지만 일부 유해물질을 걸러내는 성능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위원회는 전했다.

구체적으로 샤오미 '미에어 프로' AC-M3-CA 모델의 경우, 톨루엔 정화율이 국가 기준치인 C등급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나소닉 F-VXJ90C 모델의 경우엔 포름알데히드 정화율이 30%로, 역시 C등급에도 못 미쳤다.

위원회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미세먼지 마스크 40개 제품을 대상으로도 성능 테스트를 실시했다. 그 결과 넷이즈 옌쉬안(嚴選)의 3D 나노박막 마스크가 미세먼지 여과율이 73.2%로 비교적 낮아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스모그가 덮친 중국 베이징. [사진=웨이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